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유전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유전만이 탈모의 원인은 아닙니다. 헤어스타일이나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이 겹쳐서 탈모는 일어납니다.
일반적인 하루의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는 50 개에서 100 개 정도라고합니다. 100개라고 하면 꽤 많은양으로 느끼는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의 숫자는 10만개 정도로 하루에 약 100개(0.1%)의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은 정상입니다. 탈모의 양은 계절의 영향외에 과도한 미용이나 다이어트, 임신이나 호르몬 밸런스의 이상등의 문제로 탈모의 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1. 남성형 탈모증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효소에 의해 돌연변이되어 모근을 공격하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 불리는 나쁜 남성호르몬이 됨으로써 발병합니다. 테스토스테론에 작용하는 효소 "5α 리덕타제"의 활성도는 유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나 친척에게 남성형 탈모증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현기증, 두통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 수면 부족, 감기 및 빈혈 후에 현기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체내의 콜레스테롤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인체의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뇌를 통한 혈류가 감소된 후 뇌허혈 및 저산소증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때 현기증이 발생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고 감기, 빈혈 등의 질병이 없고 어지러움이 느껴진다면 현기증이 주로 고콜레스테롤이 원인인 뇌허혈과 저산소증에 의한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심한 두통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임신, 폐경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호르몬의 변화는 피부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감소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는 폐경 후에도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로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폐경 전후의 여성은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하는 여성 호르몬의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지만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 호르몬의 테스토스테론이 늘어나, 그 결과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4. 자외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자외선은 피부가 햇볕에 타는 것과 같은 문제를 두피와 모발에도 일으킵니다. 장기간에 걸쳐 두피와 모발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두피는 건조하고 딱딱해지고 모발이 자라기 어려운 환경이되며 이때 손상을 입은 모발은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5. 흡연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흡연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흡연은 혈액 순환이 나빠지기 때문에 두피에 혈행 불량을 일으켜 충분한 영양이 모발에 공급되지 않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흡연하는 것은 혈행 불량 상태가 만성화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진 후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는 단계에서도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지않아 다시 머리카락이 빠져 머리카락의 성장주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견인성 탈모증(헤어스타일)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헤어스타일에 의해서도 일어나는 탈모증이 있습니다. 바로 견인성 탈모증으로 여성의 경우, 포니테일 등으로 뒤로 계속 끌어당긴 헤어스타일등은 모발에 부담이 돼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
7. 스트레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스트레스는 다양한 노화 현상을 가속시키는 활성 산소를 발생시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이 흐트러져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긴장 상태가 되어 혈관이 수축하고 이는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피지선이 활발해져 두피 상태가 악화되는 것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거나 취미등으로 스트레스를 자주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8. 수면부족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수면이 부족하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져, 신체를 긴장시키는 교감신경이 우위가 되고 이로 인해 두피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고 건강한 모발이 자라기 어렵게 됩니다.
또한 수면부족은 세포분열과 증식으로 모발 성장에 기여하는 모모세포의 세포분열이 저하 됨으로써 머리카락의 성장 자체가 지연되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 6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은 확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9. 잘못된 관리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두피를 보호하는 피지를 필요 이상으로 씻어내게되면 샴푸등을 사용시 두피 환경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탈모의 원인이 되며 아울러 가려움이나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0. 잘못된 식단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 모발의 성장과 발달은 단백질, 비타민 및 미네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과도한 지방 섭취는 모발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맵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모낭을 막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닌다.
댓글